유아교육이론 Bruner의 구조학습이론  아담리즈수학

Piaget의 인지이론

수학교육에서 '유아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'라는 내용과 방법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기 보다는 '유아들에게 어떻게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여 획득해 나가는가'에 대해 설명하였다. Piaget는 유아의 내적 사고과정에 더 강조점을 두었고, Vigotsky는 논리적 개념의 발달과 지식의 발달에 있어 교수를 더 강조했다.

  • 연령별 맞춤 교육과정

  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같이 유아의 발달 정도를
    고려하여 연령별로 단계를 나누어 교육과정 설정

  • 진단평가 구성

    유아의 인지상태 및 준비도를 측정하기 위한 진단평가를 구성하여 다음 학습으로의 진행을 판단 가능하게 함

  • 단계별 연계성 고려

    전 단계 내용이 다음 단계와 연계성을 가짐으로써
    유아의 새로운 인지 구조형성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구조

  • 교구 활용의 재미

    흥미로운 교구와, 교재를 이용하여 도식화함으로써 유아에게 하나의 이미지를 형성하여 연계학습이 가능하게 함